Polyester resin(불포화 폴리에스테르 수지)


불포화 폴리에스테르(폴리에스터) 수지

에폭시 수지와 함께 대표적인 FRP의 매트릭스로, 자동차와 요트의 바디 등 많은 용도에 사용되고 있다.

[해설]
불포화 폴리에스테르 수지는 무색 투명한 열경화성 수지로, 무수(無水) 말레인산과 푸마르산 같은 불포화 디카르본산(dicarboxylic acid) 및 2가(二價)알코올을 반응시켜 제조한다. 뛰어난 내열성, 내식성을 갖고 있으며, 그 대부분이 FRP(섬유강화 플라스틱)의 매트릭스로 사용되고 있다. 최근에는 아라미드 섬유 같은 새로운 강화재가 개발됨에 따라 보다 고강도의 FRP가 실현되었기 때문에 그 용도는 더욱 확대되고 있다.

[응용과 전망]
불포화 폴리에스테르 수지는 FRP의 매트릭스로서, 욕조와 자동차 바디, 요트의 선체, 가솔린 탱크, 모터용 절연판, 극장과 스타디움의 의자 등 많은 분야에 용도가 뻗어나고 있다. 앞으로는 특히 내열성의 향상과 함께 프론트 그릴 등의 자동차 부품과 프린트 배선 기반 등에 용도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.

[참고용어]
1. 무수 말레인산: 사다리 모양 또는 바늘 모양의 결정. 융점 53℃, 비점 200℃, 물과 화합하여 말레인산이 된다. 벤젠에 산화 바나듐, 산화 모리브덴 같은 촉매를 사용하여 공기 산화시켜 제조한다.

2. 프말산: 무색의 침상정(針狀晶). 융점 287℃. 약 200℃에서 승화하고, 더욱 고온도에서 일부분 무수 말레인산과 물로 분해된다.

3. FRP용 수지: FRP용 열경화성 수지의 대표가 상온ㆍ상압에서 성형할 수 있는 불포화 폴리에스테르이다. 기타 에폭시(성형 수축이 적지만, 다소 비싸다), 페놀 등이 있다. 또 열가소성 수지로서는 폴리 카보네이트를 비롯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외에 거의 모든 종류가 사용된다.

 

덧글 삭제